Prominent ear

돌출귀

돌출귀는 가장 흔한 귀의 선천성 변형으로 당나귀귀, 미키마우스귀라고 불리기도 합니다.
귀가 머리 쪽에서 많이 떨어져 정면에서 볼 때 귀가 펼쳐진 모양으로 다양한 원인에 의해 발생되므로
원인에 따른 정확한 교정을 해야 자연스런 귀가 될 수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귀의 대이륜 형성이 안돼 있거나 이갑개 비대가 돌출귀의 주 원인으로 알려져 있지만 이외에도 보다 더 다양한 원인들이 존재합니다.
경험적으로 돌출귀의 원인에 따라 5가지 정도로 분류를 할 수 있는데 이런 분류에 따른 교정을 하면 보다 정확하고 자연스런 결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돌출귀의 분류 (보나성형외과 자체의 분류법)

Type Ⅰ
보통 대이륜이 형성이 안된 경우로 세부적으로 두 종류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Type Ia
가장 흔한 형태로 대이륜 하각을 제외한 대이륜 전체가 형성되지 않은 경우

Type Ib
대이륜 상각 포함 하각도 형성이 부족한 경우

Type II
대이륜 상각포함 이갑개 비대가 있는 경우

Type III
대이륜 형성 부전과 귓바퀴쪽 비대가 동반된 경우

Type IV
두개 이상 변형이 존재하는 경우

수술 시기

정확히 문헌상 수술 적기라고 언급된 것은 없지만 경험적으로 초등학교 고학년 정도면 부분 마취를 견딜 수 있고 연골 성장이 거의 끝나기 때문에 이 시기에 하기를 권고합니다.
다만 귀는 성장이 빨리 끝나서 3-4세면 귀의 85%정도가 크기 때문에 어릴 때 시행하기도 하는데 이때는 나이가 어린 관계로 전신마취로 수술을 해야 합니다.
만약 아이가 별다른 어려움없이 잘 지낸다면 조금 커서 부분마취를 견딜 수 있는 나이에 교정을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치료법

귀 뒷면을 절개한 후 연골과 피부를 분리하고 원인에 따른 교정을 하게 되는데 여러 가지 방법들을 사용하여 교정하게 됩니다.
돌출귀는 한 가지 방법만으로는 교정이 안되는 경우가 많고 복합적인 방법 (실로 묶는 방법, 부분절개, 연골고정, 연골절삭 등)을 사용하여야 자연스런 귀를 만들 수 있습니다.

마취여부와 치료기간

대부분 국소마취로 이루어지고 입원은 필요치 않아 수술 후 얼마간 안정을 취한 후에 귀가할 수 있으며 봉합사는 수술 후 약 일주일에 제거하게 되며 그동안 2-3일에 한 번 방문 치료를 받아야 합니다.

수술 후 주의사항

수술직후에는 귀부위를 두툼하게 감싸고 2-3일정도 유지하게 되며 수술부위가 눌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하며 드레싱이 풀리지 않도록 무리한 움직임은 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3일후에는 비교적 가볍게 드레싱을 해드리지만 최소한 2-3개월은 귀에 무리한 힘이 가해지지 않도록 주의하셔야 합니다.

수술 전후 사진